고혈압에 좋은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정훈 작성일2005-12-26 00:00 조회12,582회 댓글0건본문
고혈압 민간요법
식이요법외
- 저염식식사
- 표준체중의 유지
- 꾸준한 운동의 생활화
한방의 민간요법
1) 감잎, 감 - 추천
감잎 10∼20개를 절구에 찧어 즙을 짜서 하루 3번으로 나눈 후 식전 1시간에 먹는다. 또는 감을 즙을 내어 무 즙과 함께 섞어서 마셔도 좋다.
해설 : 시엽(감잎)은 맛은 쓰고 성질은 차가우며 폐에 작용합니다. 폐의 기를 잘 통하게 하고 해수와 천식 등 기침을 멎게 하고 지혈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압강하,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순환 촉진, 면역증강에도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와 각종 출혈, 위장장애와 신경질환에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시(감)는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차갑고 심장과 폐, 대장에 작용합니다. 열을 내리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갈증과 술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자는 열이 나면서 갈증이 있고, 해수와 피를 토할 때, 구내염, 설사 등에 효능을 나타내며, 또한 갑상선 질환에도 일정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특히 감잎 차는 고혈압에 추천할 만한 방법입니다.
2) 익모초(충위)
하루 20-30g을 물에 달여서 세 번 나눠 마신다.
해설 : 여름에 꽃이 피기 전에 지상부위를 베어서 말려 쓰는데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갑습니다. 간과 심포에 작용하여 어혈을 없애고 혈액을 잘 돌게 하여 월경을 조화롭게 하고, 소변을 잘 누게 하며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월경불순과 부정자궁출혈, 부인들의 산후복통, 어혈에 의한 통증에 많이 쓰는 약재입니다.
약리실험에 의하면 익모초는 데오누린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자궁을 수축시키고, 평활근 이완작용을 하며,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항 아드레날린 작용이 있어서 혈압을 내리고 이뇨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두충- 추천
두충나무껍질을 잘게 썰어 15-2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또는 100g을 소주 1리터에 넣어 한달 정도 놓았다가 우려내 한번에 15-20ml씩 하루 3번 먹는다.
해설 : 북한의 약리실험에서 혈압을 낮추는 피노레지놀디 글리코시드가 있어 지속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진통, 항염증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원래 두충은 신장의 양기를 보하는 약물로 신장이 허약하여 생긴 무릎과 허리의 통증, 성기능장애에 많이 쓰는 것으로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임신부의 태동이 심할 때 뱃속의 아기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로 복용하여도 약간 달콤한 맛이 있어 괜찮습니다.
4) 다시마(곤포) - 추천
다시마를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고, 말린 다시마와 찹쌀을 섞어 만든 가루에 꿀을 혼합하여 작은 알약형태로 만들어 두었다가 1회 3∼4개씩, 하루 두 번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해설 : 다시마는 곤포라고 하는데 그 맛은 짜고 성질은 차며 신장과 간에 작용합니다. 가래와 어혈을 없애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조절과 항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도 일정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 칼륨,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능력이 있으므로 평소에 자주 먹으면 대단히 좋습니다. 또한 다시마는 줄기 추출물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5) 구기자 - 추천
구기자 잎으로 차를 만들어 매일 마시면 고혈압은 물론이고 비만과 피로, 욕구불만 등을 해소할 수 있다.
해설 : 구기자의 맛은 달고 성질은 차가우며 간과 신장에 작용합니다. 인체에 진액을 보충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간과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간보호작용과 콜레스테롤과 혈압, 혈당량을 낮추고 영양실조, 요통, 폐결핵, 신경쇠약, 당뇨, 마른 기침에도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복용법은 하루 6∼12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6) 대산(마늘)
아침저녁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우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쓴다. 재래종 마늘 50g에 참기름 150㎖를 넣은 후 마늘의 형체가 없어질 정도로 달여서 3번에 나누어 식후 30분에 먹는다.
해설 : 마늘은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비장과 위에 작용합니다. 인체의 기를 잘 순환하게 하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감기와 오한에 일정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전염성 감기나 열성 전염병, 면역능력 증강, 항암 및 살균작용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리실험에서 항균작용과, 진균억제 작용, 말초혈관 확장 및 심근 수축력증가, 관상동맥경화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매운 맛이 나는 약재들은 복용시 순간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하십시오.
동물성 식품을 적게 먹고 채소와 과일류 그리고 김,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류와 콩도 좋습니다.
음식물은 가능한 싱겁게 먹고, 물을 적게 마시며 조미료, 커피, 알콜과 같은 자극성 식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